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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용어사전v2012] "교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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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65:  "교류분석"

 

TA 교류분석이란?

교류분석(TA: Transactional Analysis - 인간관계 교류분석)은 한마디로 인간관계교류를 분석하는 것으로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이며 기법으로, 미국의 정신의학자 에릭 번(Eric Berne : 1910~1970)에 의해 개발된 임상심리학에 기초를 둔 인간행동에 관한 분석체계 또는 이론체계로서 “정신분석학의 안티테제”(Anti-these) 혹은 “정신분석학의 구어판”(口語版)이라고도 불려진다. 교류분석은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체계적 심리치료법으로서, 성격이론, 의사소통이론, 아동발달이론, 병리학이론을 포함하고 있다.(Stewart & Joines, 1987, 우재현, 1995)

최초의 이론체계는 에릭 번이 발표한 [교류분석-새로운 효과적 집단치료법](Transactional Analysis : A New and Effective Method of Group Therapy, 1958)이라는 논문이 그 발단이다. 이 교류분석(TA)은 정신분석의 이론과 그에 기초를 둔 치료법의 창시자인 프로이트(S. Freud)의 사고방식의 인간의 내적인 경험이나 의식을 연구대상에서 제외하고 외부로부터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하고 있는 왓슨(G.B. Watson)등의 행동주의(behaviorism)를 기초로 하고 있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에 대해서는 학자간에 찬반양론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TA는 이 흐름에 입각하면서도 일반인이 알기 쉬운 새로운 사고방식이나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새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에릭 번의 후계자들은 정신분석학과 행동과학(Behavior Science)을 저변으로 삼고 번의 지적(지성적) 편향을 극복하고 펄스(Fritz Perls)의 게슈탈트 심리학(Gestalt Psychology)등 정서적(감성적) 행동변화 이론과 기법 등을 도입하고 아울러 행동치료(Behavior Therapy)등을 도입하여 이른바 “TA통합 이론”을 완성했다.

TA는 당초 의학적 치료에서 출범했으나 이론이 평이하므로 일반화하여 인간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영역으로 파급하게 되었다. 현재 세계 60여 개국에 [교류분석협회]가 있으며 [국제교류분석협회](ITAA)가 만들어져 활성화되고 있으며, 산업훈련에 있어서도 미국 서해안지역을 중심으로 미국 전역, 유럽, 일본 등에 파급하여 인간과 조직의 변혁을 목표로 하여 자기계발, 접대훈련, 판매훈련, 노사관계훈련과 같은 대인절충능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연수나 관리/감독자훈련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조직개발이나 기업문화운동, 기업윤리 재정립운동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TA가 이같이 산업훈련에 도입된 것은 이것이 의료분야 뿐만이 아니고 각종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갖고 있으며, 그러면서도 그 이론이 단순하고 명쾌하며 단기간에도 효과를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TA이론이 미국의 사상과 문화하고 하는 것을 전제로 구축되어 있어서 반드시 한국에 그대로 도입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양철학과 문화를 기초로 하여 이론이나 기법을 재구축하고 그것을 TA와 구별하기 위해 동양권에서는 [교류분석]이라고 이름 붙여 쓰고 있다.

 

교류분석의 발달
교류분석(TA)의 창시자 에릭 번(Eric Berne)이 최초로 집단치료를 실시한 것은 1943년에서 1946년 사이로 미육군에 군의관으로 근무할 때였다. 집단 작업의 가능성에 매료되어 점차 개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분석적 치료에 흥미를 잃기 시작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난 후 캘리포니아 카멜에서 에릭슨(Eric Erikson)에게 교육 분석을 받으면서 정신분석 연구를 다시 시작했다. 샌프란시스코와 카멜에서 정신의학자로 일하는 동안, 내담자를 관찰하면서 성격의 구조와 기능에 관심을 기울였다. 거의 탐색적인 연구들은 1950년대 중반의 대부분의 정신의학자들이 가졌던 기본 가정과는 정 반대의 결론에 도달했다. 따라서 전통적인 정신분석적 치료를 버리고, TA라는 새로운 상담 및 심리치료 기법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1964년 ‘심리적 게임’(Game people play)이라는 책이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정신분석과 결별한 거의 새로운 치료기법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1964년에는 국제교류분석협회를 결성하였다. 1960년대에 와서 그의 이론은 거의 완성되었다(Corey, 1992).
교류분석(TA)을 통한 상담과 심리치료에 인간 가능성 운동(human potential movement), 게슈탈트 심리치료, 참 만남 집단, 심리극 등 많은 기법들을 통합시켰다. 그리고 근래에 와서는 인지적 접근방법 외에서 정서적 활동적 접근방법을 취해 균형을 이루려고 한다.


교류분석의 철학
첫째, 사람은 누구나 OK이다. TA의 가장 근본적인 가정이 ‘사람은 누구나 OK'라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치 있는 존재요 존엄한 존재라고 본다. 비록 한 사람이 한 행동이 옳지못하고 수용할 수 없다 하더라도, 그의 존재는 높이 평가하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상대방에게 한 수 위이거나 상대방이 나에게 한 수 위일 수가 없다. 우리는 누구나 인간으로서 동등하다. 비록 서로 성취한 것이 다르더라도 이는 변함없는 진실이다. 그리고 민족이 다르고 나이가 다르고 종교가 다르더라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가정은 내담자를 무조건 긍정적 시선으로 보아야 한다는 Rogers의 인간중심치료의 가정과 동일하다.

둘째, 누구나 사고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뇌에 심각한 손상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누구나 사고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각자 자신의 인생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결정할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결정에서 오는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셋째, 사람은 자기 운명을 자기 스스로 결정하며, 또한 이러한 결정을 얼마든지 변화시킬 수 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OK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따금 건설적이지 못한 행동을 하곤 한다. 우리가 이러한 행동을 할 때, 이것은 어릴 때 ‘결정'한 전략에 따르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어릴 때 내린 유아기의 결정이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한다면, 이러한 결정을 찾아 보다 새롭고 적절한 결정으로 바꿀 수 있다. 이와 같이 사람은 변화할 수 있다. 과거의 행동유형에 대한 단순한 통찰을 통해서가 아니라, 이러한 유형을 변화시키기로 적극적으로 결정함으로써 변화를 이룰 수 있다.

 

교류분석의 활용

TA(Transactional Analysis, 교류분석)는 국제TA협회(International Transactional Analysis Association, ITTA)에서 성격이론인 동시에 개인적인 성장과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심리치료라고 정의하고 있다.
Clarkson(1992)은 TA를 인본주의적 가치체계 위에서 행동주의적 명료성과 정신분석적 통찰의 깊이를 더한 개인내적 및 대인관계적 심리학인 동시에 심리치료 이론이라 말한다. TA는 이론의 깊이나 활용 범위가 그 어떤 심리학적 접근보다 깊고 넓다.

성격이론: P,A,C 자아상태 모델 / 다섯 가지 기능적 자아상태
커뮤니케이션 이론
아동발달이론: 인생각본(life-script)
심리치료 체계: 일상생활의 문제에서 정신장애에 이르기까지 적용
개인, 집단, 부부, 가족상담에도 적용
교육적 상황: 교사와 학생들 간의 분명한 커뮤니케이션
경영, 커뮤니케이션 훈련, 조직분석에서도 탁월한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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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 Transactional analysis
1958년 미국의 심리요법학자 Eric Berne이 창안한 인간행동의 심리요법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성격이론이다. 연수에서는 대인관계향상 기법으로 활용한다. Berne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P(parent), A(adult), C(child)의 3가지의 자아상태가 있고, 그 상태는 인간마다 다르며, 상대방에 따라서 다른 반응이 나타난다고 한다.
자신과 상대와의 관계를 아는 데는 우선 이 3가지의 자아상태를 알 필요가 있고, 이것이 상대와 교류해가기 위한 구조틀이 된다. 이 방법은 대인교류의 방법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쌓아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1980년경 도입되었고, 1990년 11월에 한국 교류분석협회(KTAA)가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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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 Transactional analysis
  대인관계 능력과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 자기이해, 자기성찰을 통한 동기화, 대인관계의 문제점 분석과 하급자와의 관계 개선 등이 다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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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 Transactional analysis
  TA는 에릭 번(Eric Berne)에 의해서 개발된 훈련방식으로 인간의 특성을 P(Parent), A(Adult), C(Child)의 셋으로 구분하고 개인의 특성이나 인간관계의 유형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성숙을 목표로 하는 탁월한 기법이다. 처음에는 집단정신치료를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최근에는 인간관계 개선훈련, 관리감독훈련, 세일즈훈련, 조직개발훈련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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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 Transactional analysis
TA는 에릭 번(E. Berne)이 제창한 성격 이론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의 마음은 어버이의 마음(P :Parent), 성인의 마음(A :Adult), 어린이의 마음(C :Child)의 셋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개인이 타인과 관계를 맺거나 대화를 할 때 대화 내용의 기저(基底)에는 위의 세 가지 마음 중 어느 한 유형이 깔려있게 되는데, 이를 분석해 봄으로써 자신이 인간 관계에서 주로 반응하는 양식을 알 수 있으며 나아가 태도와 행동을 변용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TA는 본래 인간 관계 맺기에 문제를 보이는 사람들에 대한 치료의 목적으로 개발되었는데, 개인의 자주성과 자율성을 확립하고 그것을 타인과 접촉하는 가운데 실행해 나가려는 방법론으로 확대가 되고 산업교육에서도 많이 실시되게 되었다.
  TA훈련을 실시하는 데에는 경험 학습을 기반으로 그 체험을 통해서 자기 인지와 타인 인지를 시켜나갈 필요가 있다. TA지도는 어느 정도 훈련을 받으면 할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할 일은 TA의 목적이 어디까지나 각자의 자주성과 자율성 확립에 있기 때문에 지도자의 지나친 개입과 강요는 피해야 한다. 현재 인간 관계 개선 훈련, 관리•감독 훈련, 세일즈 훈련, 조직 개발 훈련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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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 Transactional analysis
  1958년 미국의 심리 요법학자 "Eric Berne"이 창안한 인간 행동의 심리 요법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변화를 위한 체계적인 성격 이론이다. 연수에서는대인 관계 향상기법으로 활용한다. Berne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P(parent), A(adult), C(child)의 3가지의 자아 상태가 있고, 그 상태는 인간마다 다르며, 상대방에 따라서 다른 반응이 나타난다고 한다. 자신과 상대와의 관계를 아는데는우선이 3가지의 자아 상태를 알 필요가 있고, 이것이 상대와 교류해가기 위한 구조틀이 된다. 이 방법은 대인교류의 방법을 분석하는 방법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쌓아가는 방법이기도 하다.  국내에는 1980년경 도입되었고, 1990년 11월에는 한국교류분석협회(KTAA)가 설립되었다. 개인의 특성이나 인간관계의 유형을 다양하게 분석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성숙을 목표로 하는 탁월한 기법이다. 처음에는집단 정신 치료를 목적으로 만들었으나, 세일즈훈련, 조직개발훈련 등에많이 사용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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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관련링크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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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정보가 공유되는 교류분석에 관련된 내용들중 대부분은 육아에 관련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기업교육중 활용되는 교류분석은 직장내 커뮤니케이션 교육과정에서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이에 관련한 출강과 전문가분들의 웹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교류분석상담연구원

     - 출강의뢰, 교육및 자격과정, 기업컨설팅, 교류분석상담사 자격증 접수등

     http://www.koreata.or.kr/technote7/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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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  학회소개, 학회활동, 지부학회, 자격증, 교류분석상담사 자격증 접수 등

         http://www.ta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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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로그,코칭리더십센타 : http://www.coach777.com

     - 코칭, 리더십, 독서경영, 자기계발, 창의력 관련한 상담 및 강의

    http://www.coach777.com/tt/entry/TA-교류분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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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불지기님의 블로그 : http://www.coach777.com

     - NLP코칭, NLP삼당, 치유 관련 정보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http://blog.daum.net/yangsim3/15938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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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지식인에 등록된 내용 중

     - 1. 교류분석은 어느세력? 2. 최초 이론체계 정립연도? 3. 우리나라 교류분석 조직일...

     http://k.daum.net/qna/view.html?qid=33v2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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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교류분석.기업교육 커리큘럼 소개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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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에서 활용되는 교류분석은 조직내에서 서로 소통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다른 분류의

교류분석 교육과는 틀린 경향이 있다. 최근에는 트랜디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관련 교육들이 나오고 있으며,

교류분석의 기본적인 이론이 해당과정을 이해하는데 근간이 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교류분석 자체의 교육을 역량교육에 활용하기 보다는 교류분석은 사내강사, 전문강사분들이 이수를 하시고,

일반대상자들에게는 교류분석을 활용한 소통교육등을 활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래의 커리큘럼은 교류분석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커리큘럼이다.

 

모듈

시간

모듈설명

주요내용

 TA 이론과

교육과정 개관

0.5

시간

TA이론에 대한 개략적 내용과 TA교육과정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구조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1. TA 이론 개관

  2. TA 교육과정 목표와 내용

교류분석과

인간행동 이해

3.5

시간

조직활동에 있어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교류분석 기법을

이용한 간편하고도 효과적인 인간

이해의 방법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1. 인간이해의 심리학적 방법
  2. 심리학적 접근의 주요이론

      - 정신분석,행동주의,인본주의,인지주의

  3. 자아상태분석Ⅰ(구조분석)

      - 자아상태의 편향연구

  4. 자아상태 분석 Ⅱ(기능분석)

      - 바람직한 자아상태 연구

  5.  자기통제(Self Controll)

행동유형과

강ㆍ약점분석

5

시간

자기 스스로 자신의 자아상태를

교류분석을 통하여 도식화해 봄으로

써 자기의 참모습을 발견하고 바람직

한 상태로 개선할 수 있다.

자기 행동유형을 진단하고 그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며 또한 상대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대인관계를 활성화

할 수 있다.

  1. 행동유형 판단의 방법
  2. Ego gram법 이해와 활용

      - 내관법과 체크리스트법

  3. 자기 Ego gram 진단

      - 행동유형과 강ㆍ약점 분석

  4. 주요 인물 Ego gram 진단

      - 자기의 대인관계 분석과 개선

  5. Ego gram을 활용한 자기 혁신
  6. 조직 활성화를 위한 적용과 활용

대화분석과

개선기법

4

시간

교류분석을 이용하여 현실 대화를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체득한다.

또 체득한 대화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과 타인의 대화형태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자각하며, 나아가 현실에서

대화를 개선하는 효과적인 대화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1. 대화 스타일 진단과 분석
  2. 대화 분석 방법 해설
  3. 5대 기본교류 해설

      - 대화분석 방법 연습

      - 대화유형 연구

  4. 현실 대화분석 실습
  5. 효과적인 대화 기술

      - 대화의 유연성과 효과성 향상

  6. 현실 대화 개선 실습

스트로크와

동기부여

5

시간

인간 행동의 동기인 스트로크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므로써

효과적인 동기부여 방법,건강한

인간관계 방법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스탬프 이론을 활용하여 감정관리의

중요성과 방법을 체득하게 한다

  1. 스트로크 욕구와 동기부여
  2. 인간행동의 동기이해
  3. 스트로크 프로파일 진단과 분석
  4. 긍정적 스트로크 개발

      - 긍정적 스트로크 교환 실습

      - 관점 전환 실습

  5. 부정적 스트로크 제거

      - 디스카운트와 오버 카운트

  6. 스탬프와 감정관리 실습
  7. 바람직한 스트로크 실천 계획

인생태도와

OK-OK

4

시간

인생에 대한 기본적 태도를 자각하여

주위와의 인간관계의 심층을

이해하게 한다.유아기에 형성된

부정적 태도를 자각하고 또 습관화된

부정적 감정을 통제함으로써 적극적

이고 긍정적인 OK-OK 삶으로 변화할

수 있다.

  1. 인생태도 해설과 연습
  2. 기본적 인생태도 진단

      - 내관법과 체크리스트법

  3. 타인의 인생태도 분석
  4. 라켓 분석 (감지와 통제)
  5. OK-OK 인생태도 회복

    - 부정적 감정의 통제

    - 타인과의 심층관계 분석

  6. 적극적ㆍ긍정적 삶 실현

갈등관리와

심리게임 분석

4.5

시간

부정적 인생태도와 연결되는 왜곡된

대인관계인 심리갈등에 대해서 살펴

보고 현실생활에서 자신이 연기하는

심리적 갈등을 찾아 실체를 분석하고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참된 관계를

형성하고 조직활성화를 실현할 수

있게 한다.

  1. 심리적 갈등의 구조와 원인

      - 에릭 번의 게임 공식

      - 카프만의 드라마 삼각형

  2. 현실 심리적 갈등 분석

      - 사례연구와 문제점 분석 실습

  3. 자신이 연기하는 게임 진단
  4. 게임에서의 탈출과 자유인

      - 역할의 자각과 Free

      - 네 가지 잘못된 신념들

교육 총정리

0.5

시간

교육성과에 대한 평가와

조직원으로서의 자질향상을 위한

자기개발의 중요성을 주지시킨다

  1. 교육내용 정리
  2. 소감작성 및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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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관련서적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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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관련해서 추천하는 도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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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연관단어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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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 커뮤니케이션 컨텐츠 > 교류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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