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D용어사전v2012』/하

1055: "학습이론"

 

. 

.

  HRD용어사전v2014

   1055: "학습이론"

.

 

학습이론(Learning Theory)
학습이론은 자극, 즉 학습자료와 학습자간의 개념이다.
기초적이고 기술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의 심리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학습의 개념 중에서 공통적인 점은 다음과 같다.
학습이란 새로운 행동의 획득이나 획득된 행동의 변화이다.
이 획득이나 변화는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서 일어나는 변화이며, 성장이나 성숙 또는 상해로 인해서 일어나는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이 획득이나 변화는 비교적 영속성이어야 한다.
즉 학습에서의 변화는 어느 정도 상당한 기간 지속되어야 한다.
그러기에 약물, 피로, 순응 또는 유기체의 민감한 일식적인 감수성에 의한 변화는 제외된다.
학습의 의미를 파악하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 학습이론들이 있다.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학습을 행동적 관점에서 파악하였다.
이 관점에 의하면 학습은 행동의 변화 , 즉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방식의 변화를 의미한다.
거의 전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과 행동의 변화에만 초점을 두었기 때문에 사고와 감정의 개념에 대하여 토론하는 것조차 거절하였다.
이에 반해 인지심리학자들은 학습을 그 자체가 직접 관찰될 수 없는 내적 과정이라고 보았다.
변화는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반응할 수 있는 인간의 능력내에서 발생한다고 본다.
인지적 견해에 의하면 행동주의자들이 학습이라고 부르는 행동의 변화는 내적 변화의 반영일 뿐이다.
인지적 심리학자들은 지식, 의미, 의도, 느낌, 창의성, 기대, 사고와 같이 보이지 않는 내적 요소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
.

 


.
__관련링크_
.
관련정보를 수집중입니다
.
.
.

 


.

 


.
__연관단어_
.
.
.
.


 

A~Z

신규

.

 

'『HRD용어사전v2012』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54 : "학습위계"  (0) 2014.01.18
1053 : "학습양식"  (0) 2014.01.18
1052: "학습목표의 상세화"  (0) 2014.01.18
1051 : "학습목표의 구조화"  (0) 2014.01.18
1050: "학습목표"  (0) 201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