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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9 HRD관련서적/미구분서적

21세기 기업교육훈련전략. 장수용. 2009

 

 

 
   

 21세기는 인재전쟁의 시대이다. 이 책에는 21세기의 기업인재를

 만들어가는 하나의 상황 모델이다. 이 모델은 다양한 수준의 학습자가

 언제, 어떻게 그리고 어떤 경우에 가장 효과적인 연수가 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밝히고 있다. 이 책 한권을 통해서

 연수의 모든 기획에서 진행에 이르기까지 교육 훈련에 관한 모든 것을

 기본적으로 마스터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HRD실무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기록해 놓은것이 인상적이다.

  대상자별로 교육훈련 준비를 위한 내용과 다루어야 하는 내용을

  자세하게 구분해 놓았다.

  실무메뉴얼로 추천할 만한 책이다.

 



목차


책머리에

제 1 장경영환경변화와 HRD의 패러다임1

1. 기업에 있어서 인재 만들기의 중요성 / 2
2. 인재육성을 둘러싼 기업내 교육훈련의 전략 / 3
3. 21세기에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 5
4. 산업교육의 변화와 교육담당자의 역할 /6
5. 훈련, 교육 및 개발이란 무엇인가? / 14

제 2 장교육훈련 필요점(니드)분석과 교육체계19

1. 교육훈련 담당자의 4가지 업무 / 19
2. 교육훈련 필요점 조사분석과 평가 / 22
3. 교육훈련 니드분석을 위한 기본전제 / 30
4. 도구설계에 들어가기전에 / 30
5. 도구설계에 들어가면 / 31
6. 교육훈련 기획 사례 / 56
7. 교육체계 수립 (S사 사례) / 63
8. 교육체계 수립절차 (G사 사례) / 67

제 3 장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기획79

1.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기획 / 79
2. 단기교육 훈련계획의 기획입안순서 / 80
3. 합숙과정 교육준비 CHECK-LIST / 86
4. 교육훈련프로그램 기획시의 유의사항 / 88
5. 교육훈련프로그램의 종합기획 사례 / 92

제 4 장신입사원교육103

1. 신입사원교육의 목적 / 104
2. 신입사원교육의 기본방침 설정 / 105
3. 신입사원교육의 단계 / 108
4. SBC 신입사원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사례 / 121
5. 일본 기업 아사히글라스의 사례 / 126
6. 현장체험학습 - H자동차의 사례 / 129
7. 교육과 순환배치로 실무능력을 키워나간다(H은행의 사례) / 132
8. S사의 사례 / 134
(참고)신입사원교육 진행 / 135

제 5 장중견사원교육149

1. 중견사원의 입장 / 149
2. 중견사원에게 기대하는 역할 / 150
3. 중견사원교육의 당면과제 / 151
4. SBC 중견사원 이노베이션 과정 운영사례 / 156
5. 일본캐논(주)의 중견사원 교육사례 / 159
6. C사의 중견사원교육 프로그램 기획 사례 / 164

제 6 장여사원교육191

1. 여사원의 역할과 교육훈련 / 191
2. 여사원 교육실시 사례 / 191
3. 서비스예절교육 프로그램 (SBC서비스 아카데미 운영사례) / 200
4. 일본「일제산업」의 여사원 활성화 교육 / 203
5. 국내기업 T사의 비서직 여사원 교육 운영결과 분석사례 / 205
6. 여사원회 인포멀그룹의 운영사례/ 209

제 7 장관리자교육211

1. 관리자 교육의 의의/ 211
2. 관리자교육의 중요성 / 211
3. 관리자교육의 내용과 방법 / 214
4. 관리자교육의 문제점 / 216
5. 관리자교육의 접근방법 / 218
6. L사의 관리자 교육체계 / 222
7. J사의 관리자 교육 프로그램 기획사례 / 226


제 8 장감독자교육235

1. C사의 감독자 기초 훈련(TWI)과정 기획 사례 / 235
2. K사의 감독자 보수 교육 기획 사례 / 236
3. SBC 직·반장 관리능력 개발과정 운영사례 / 246

제 9 장효과적인 OJT의 진행251

1. OJT란 무엇인가 / 251
2. 개별지도의 과정 / 252
3. 방침관리방식에 의한 OJT 추진체계(G사의 사례) / 252
4. 관리자의 역할과 OJT / 255
5. 목표에 의한 개별지도의 진행방법(육성방향과 육성목표) / 255
6. 육성계획필요점을 명확히 한다. / 256
7. 부하가 가진 현재 능력을 파악한다. / 261
8. OJT의 목표설정(PLAN) / 262
9. OJT 개별지도의 진행법(DO) / 263
10. 평가방법(SEE) / 265
11. OJT 추진조직 및 담당기능별 업무분장 / 266
12. OJT 활성화를 위한 각종제도 및 실시계획추진사례 / 269
13. 자기계발(SD) 지원 교육 / 275
14. 신입사원 OJT 실시규칙 (C사의 사례) / 277
15. 신입사원 OJT 실시지침(G사의 사례) / 281

제 10 장독서통신교육283

1. 독서통신교육의 개념 및 추진 절차 / 283
2. 국내기업의 독서통신교육 현황 / 287
3. 일본기업의 독서통신교육 현황 / 304
4. SBC 독서통신교육운영사례 / 306
5. SBC 독서통신교육 운영사례 / 314

제 11 장교육훈련의 진행관리317

1. 교육준비 / 317
2. 교육진행의 기본요령 / 325
3. 교육장 연출 / 327
4. 과정안내 / 329
5. 생활안내 / 331
6. 의식의 진행(개강식, 수료식) / 331
7. 자치회 조직 / 333
8. 점호 / 333
9. 강사안내 및 소개 / 334
10. 교육분위기 활성화 / 336
11. 정리와 설계지도 / 337
12. 주간진행요령 / 337
13. 야간진행 요령 / 338
14. 기타 주요사항 처리요령 / 338
15. 수료식(퇴소식) / 339
16. 평가 / 342
17. 중간요약 / 343
18. 과정정리 / 343
19. 팀웍 / 343
20. 교육생활지침 / 348
21. 교육결과평가 및 보고 / 349

제 12 장교육훈련 효과의 평가355

1. 교육훈련 효과 평가의 대상영역 / 355
2. 평가는 왜 하는가 ? / 356
3. 브링커호프(BRINKERHOFF)의 6단계 평가전략 / 359
4.교육훈련 방법에 따른 평가의 유형 / 361
5. 측정‧평가‧어세스먼트(ASSESSMENT) / 363
6. 집합교육의 평가 / 364
7. 교육효과측정의 키 포인트 / 367
8. G사의 교육평가 사례 / 371
9. H사의 교육훈련 평가지침 / 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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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HRD100 BooKs.연관도서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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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개발론 / 배을규 / 2008 [HRD추천도서] 인적자원개발론. 배을규. 2009출
2. 인적자원개발론 / 노남섭 / 2012 [HRD정의,개념] 인적자원개발론. 노남섭 저 - 2012출간
3. HRD가
경쟁력이다 / 김기혁 / 2005 [HRD추천도서] HRD가 경쟁력이다. 김기혁저, 2006출
4. HRD101 / 유승우 / 2008 [HRD개념,이론] HRD101(인적자원개발론). 유승우저 - 2008출간
5. 전략적인적자원개발론 / 은하출판 / [HRD이론,개념] 핵심전략적 인적자원개발론. 은하출판사 - 2012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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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