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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용어사전v2012』/가

0073 : "감수성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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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73 : "감수성훈련"

감수성 훈련 (ST: Sensitivity Training)
  MIT 집단역학연구소의 Kurt Lewin이 중심이되어 1946년부터 자유토의방법을 사용하여 여러차례의 실험을 거쳐 행동개선법 (실험실훈련: Laboratory Training)을개발하였는데, 1947년NTL (National Training Laboratories for Group Development) 창설후 NTL의 훈련기법으로 널리 보급되면서 '감수성훈련' 또는'소집단훈련(T-Group Training)'으로 불리게되었다. ST는 미시간 대학 설문조사연구소에서 개발한 설문 조사 피드백 (Survey Research and Feedback) 방법과 함께실천연구(Action Research)로 발전하여 조직개발의 확산에 크게 기여하였다. 한국에선 1972년 처음 도입되었다. 자유스러운 의사소통과 피드백(비구조적상호작용)을 통해 참가자 자신의 자아인식과 행동개선에 놀랄만한 효과를 얻게 되어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한 가족집단(family group)의 형태로 기업 조직의 교육 훈련에 활용 하고 있다. ST의 특징은 트레이너가 있고, 참가자 사이에 토의 과제와 룰은 표시되지않은채 모든참가자와의 관계속에서 프로그램이 전개되며, '그룹속에서 일어날수 있는 일'이 학습의 소재가된다. 대인관계에 따른 감수성과 사회적 감수성을 높이고, 상황에 적합한 유연한 행동을 취할수 있는 능력 개발을목적으로 하고있는데, 통상 10~15명의 소그룹(T그룹) 당 1~2명의 트레이너와 함께 1주일전후의 합숙으로 진행한다. 전개장면에서는 참가자사이에서 여러가지 갈등과 긴장감이 생기므로 경험이 풍부한 전문트레이너가 없으면 운영이 곤란하다

감수성훈련시주의사항
1.예비진단을충분히해야한다.
2.훈련의참여는자발적이어야한다.
3.훈련의목적과내용에대하여자세히설명하고동의를얻어야함
4.훈련의진행은전문가에게맡겨야한다.

 


 

감수성 훈련 (ST: Sensitivity Training)
집단역학(Group Dynamics)교육으로서 2차대전후 미국에서 인종편견 제거를 목적으로 성인에게 실시되었다.
1940년대 미국에서 개발된 교육훈련기법으로, 한국에는 1972년 처음 도입되었다.
감수성 훈련의 목적은 인간 스스로의 주체성, 지도성, 창조성을 개발함으로써 인간소외를 극복하고 자유롭고 유연한 주체적인 인간이 되는 체험을 통찰, 발견하여 그것을 현실생활속에서 구체화 할 수 있도록 교육과 학습 및 체험의 장을 제공하는데 있다.
국내 산업교육계에서는 이 훈련을 조직개발, 인간관계 개선, 지도성 개발, 창조성 개발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훈련시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예비진단을 충분히 해야하며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하는 등의 주의가 요구된다.

감수성 훈련 (ST: Sensitivity Training)
 심리치료와 산업심리 등의 분야에서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해 고안된 집단 교육 또는 집단 치료의 한 방법. 조직 개발에서 개인들 자신을 돌아 보고, 개개인들이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도 생각하게 하는 방법으로 사용된다

감수성 훈련 (ST: Sensitivity Training)
체험학습으로 자기이해, 타인이해, 집단의 성장과정 체험 등을 통해서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육성하며 태도변화를 위해 1940년대 미국에서 개발된 교육훈련기법이다.
한국에선 1972년 처음 도입되었다

 


감수성 훈련 (ST: Sensitivity Training)
집단 역학(Group Dynamics) 교육으로서 2차 대전후 미국에서 인종 편견 제거를 목적으로 성인에게 실시함. 우리 나라에는 40년대 말에 소개되었으나, 1970 년대에 와서야 최초의 훈련이 시작되었다. 감수성 훈련의 목적은 인간 스스로의 주체성, 지도성, 창조성을 개발함으로써 인간 소외를 극복하고 자유롭고 유연한 주체적인 인간이 되는 체험을 통찰, 발견하여 그것을 현실 생활 속에서 구체화 할 수 있도록 교육과 학습 및 체험의 장을 제공하는데 있다. 최근 국내 산업 교육계에서는 이 훈련을 조직 개발, 인간 관계 개선, 지도성 개발, 창조성 개발 등 다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이의 활용은 전문가에게 의뢰하고 예비 진단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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