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RD용어사전v2012』/A~Z

0034 : "Network Learning"

 

.

.
.
__일반정의_
.
0034 : "Network Learning"

Network Learning
네트워크 학습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게 했다.
기존 교육 모델에서는 학교, 교수자, 강의실의 개념을 사회 및 다른 교육 기관과 연결시키지 않는 반면에 정보의 홍수 속에 있는 현재의 네트워크 학습은 팀웍과 네트워킹을 중요시하고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중요한 교육 개념으로 보고있다.
네트워크 교육은 동료, 교육 자원, 전문가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강사가 촉진자가 되도록 하여 교육 구조(education structure)를 제공하고 학습자가 자료에 접근해서 정보를 지식으로 만들도록 조직화해 준다.
네트워크 교육은 정보에 대한 접근 기회를 증가시키고 거리에 대한 제한, 학습자, 또는 교수자의 인원에 대한 제한을 극복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적 접근에 있어서 제한이 없다는 것이다. 즉 경계 없는 교육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교육과 현장의 연결, 현장과 가정의 연결, 평생 교육이 가능하게 했다.
둘째, 집단 학습과 그룹 워크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집단 학습을 통해 동기화라든지 많은 지식을 획득할 수 있으며 더불어 글로벌 학습(global learning)까지 가능하다.
셋째, 학습자가 적극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하며 마지막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 유동적인 역할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학습자가 수동적인 역할이 아니라 교육 내용을 선택, 목표의 설정, 과정의 선택, 방법 선택 등 보다 적극적인 역할이 가능하며, 학습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른 학습자를 교수할 수 있는 교수자의 역할까지 가능하게 한다.
.

.
.

.

.
.
.
__연관단어_
.
.
.
.

.
.

A~Z

신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