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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 ISD

ISD(Instruction Systrm Development)를 비판한다.

 

 

 

ISD를 비판한다.

 


ISD를비판한다(서론) | 비판#1 | 비판#2 | 비판#3 | 비판#4 | [HRD용어사전v2012] "ISD"  |

 

 

 

교수 설계에 대한시스템 접근법은 트레이닝 업계에서는 등대와 같은 존재이다.

그러나 이 분야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전문가들 중 일부는 이 등대가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하고 있다고 말한다.

 

「완벽한 수단과 뚜렷하지 않은 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단어들이다.

       ― Albert Einstein

 

어떻게 하면 효과적인 트레이닝을 만들 수 있을까?

 

지난 수십년 동안 기업 트레이닝 업계에서 이 질문에 대한 최고의 답은 교수체계설계 모델 -"ISD", 또는시스템 접근법이라고도 한다.- 이었다. 컴퓨터를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 우리가교수(Instructional) 테크놀로지라고 부르는 것은 바로 ISD였다. 모든 트레이닝 디자이너들은 다양한 종류의 ISD에 대해 교육을 받았고, 박사 학위 프로그램 또한 여기에 바탕을 두고 있었다. 심지어, Fortune 선정한 전 세계 1000대 기업들의 트레이닝 부서와 기업 대학들에게 ISD는 성경과 같은 존재였다. 또한 ISD는 트레이닝이 그 자체의 학문적인 가치와 전문성의 측면에서 하나의 전문직업(Profession)으로서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가(교육(Teaching)은 이미 전문직업(Profession)으로 인정받고 있다.)에 대한 논란을 이끌어 왔다.

 

  그러나 트레이닝 사업 분야에서 경험과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전문가들 중 많은 수의 사람들이 이제 ISD의 시절은 끝났다는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하고 있다.

 

  ISD는 간단하게 말해서, 교수 설계에 대한 ADDIE 모델(사정-Assess, 설계-Design, 개발-Develop, 교수-Instruct, 평가-Evaluate)이다. 지금까지 많은 저서들이 이 모델의 각 단계를 가장 적절히 실행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 다루어 왔다. 수년간 많은 기업과 정부기관, 그리고 여러 군대 조직에서는 프로그램 설계자들에게, 복잡한 ISD 가이드라인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골치아플 정도로 복잡하고 어려운 도표와 체크리스트, 형식들을 채우도록 해왔다. 그 결과 규모가 큰 조직의 경우 "ISD 시스템"은 몇 개의 두꺼운 바인더를 채울 정도로 양이 많지만, 여기서 각 시스템들은 모두가 다르며 똑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가이드라인이 언제나 좋은 결과 만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다. 현재 ISD에 대한 많은 비판들은 부분적으로, 설계자들이 "ISD를 따르기" 위해서 해야만 하는 것을 정확히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방향을 잡지 못하고 헤매게 된다는 확신이 점차 커지고 있는 데서 비롯되고 있다. , 쓸데없는 짓만 하고 있다는 것이다.

 

  ISD 접근법은 지난 수년간, 다른 교수법 또는 학습 방법들(액션 러닝, 촉진 학습, 경험 학습, 자발적 학습 등)을 옹호하는 이들에 의해 격렬한 공격을 받아 왔다. 대표적으로 개인 개발(Personal-Development) 전문가들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영역의 확대나 개인 삶의 형태 변화라는 부분보다는 특정한 직무의 수행이라는 측면 만을 강조하는 ISD의 편협성과 소심함을 비웃어 왔다. 심지어 기본적으로 ISD의 개념을 옹호하는 이들 중에서도, 실제 그 적용 방식에 대해서는 의문을 갖고 있는 이들도 많았다.

 

 그러나 현재 이 모델이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트레이닝 업계에서 존경받는 유명인사들로 또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게다가 이들은 ISD의 탄생과 발전에 가장 큰 도움을 주었던 인물들이었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불만은 단지 ISD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왜곡된 목적의식을 가진 동료들에 대한 것만은 아니었다. 큰 컨퍼런스 장소 주위의 복도나 호텔바에서, 그리고 인터넷의 트레이닝 포럼에서 시작된 열띤 토론이나 이 업계 사람들 간에 주고 받는 솔직한 대화 속에서 ISD에 대한 새로운 비판은 그 구체적인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이렇게 새로이 대두되고 있는 비판의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에서는 ISD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있는 노련한 전문가 6명의 의견을 다음과 같이 크게 4가지로 분류하여 소개할 예정이다.

 

비판 #1

 "ISD는 오늘날 트레이닝 업계가 직면하는 많은 장애들에 대처하기에는 그 속도가 너무  느리고 서투르다."

 

비판 #2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실제로는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There's no "there" there)

 

비판 #3

  "하라는 대로 모두 따랐지만, 그 결과는 형편없었다."

 

비판 #4

  "세상을 보는 잘못된 시각에 매달리고 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일괄적으로 고려해 보았을 때, 이 논란들은 이제까지 트레이닝 업계의 진리라고 여겨졌던 이 위대한 이론의 존립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물론 이에 대한 최종 평가는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