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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 ISD

ISD 모형 기본단계 설명, 모형의 장단점

 

ISD 모형 기본단계 설명, 모형의 장단점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되었다. 방법론이란 여러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단계를 제시하고 각 단계별로 고려하고 이행해야 할 활동을 알려주어 모든 공정을 거치게 하여 해당 문제 해결의 결과에 품질적으로 인정하기 위한 일련의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인적자원 개발 방법론이란, 바로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절차라 인식하면 좋을 것이다. 이런 인적자원 개발 방법론에는 ISD ESD 등의 모형이 있는데 여기서는 ISD의 기본 단계 설명과 ISD의 장단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ISD 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의 약자로 대략 5가지 필수적인 단계로 요약된다.

 

,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이다.

 

인적자원 개발에는 인사, 교육 활동 등 여러 분야가 있겠지만 여기서는 교육에 초점을 맞춰 알아보기로 한다.

 

                  

그림, ADDIE모델

 

분석 단계

 교육 소요를 판단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를 의미한다. 교육 소요는 교육 활동을 참여하는 객체들에게서 추출이 가능하다. 교육 활동 참여 객체는 크게 교수자, 학습자, 교육내용이 있다.

 

교수자

 교수자 소속 기관, 교육 실행 공간 제공 기관, 교수단체, 교육자, 교육 행정가 등이 있으며,

 

학습자는 학습자 소속 기관, 학습자, 학습자와의 업무관계자 등이 있다.

 

 

 

교육내용은 주체적 활동요인이 아닌 객체적 존재이므로 여기서는 제외한다.

 

 이러한 다양한 교육학습관련 객체들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교수학습활동에서 이루고자 하는 또는 획득하고자 하는 욕구와 소요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기업에서 위탁하는 교육과정의 경우에는 기업의 경영전략과 추진 방향에 대한 고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학습자의 능력을 파악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자와 교수자 측의 다양한 지원 자원도 사전 분석이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결국 분석 단계의 핵심은 교육학습 요구의 분석이다.

 

 

설계 단계

 앞서 분석한 니드를 달성하기 위한 교수자 측의 다양한 교육지원 자원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해결의 과정이다. 설계는 교육환경의 설계에서부터 교수자의 학습의 장 설계 그리고 교육과정 자체의 설계로 나눌 수 있다. 교육환경 설계는 교육 행정 역할 담당자의 주업무이고 학습의 장 및 교육과정 자체의 설계는 교수자가 주체가 되어 이뤄져야 할 활동이다. 요즈음 웹 사이트 강의 같은 경우 학습의 장과 교육과정 설계의 주체는 교수자 이지만, 학습의 장 구성자는 웹사이트 개발자가 주로 담당하기도 하며 교육과정 설계의 경우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개발 단계

 교육과정을 실제로 개발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교육 내용을 어떻게 배부하고 어떻게 제시하며 학습자의 활동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를 고민하여 교육내용을 만드는 과정이다. 기존의 교육활동에서는 교육 커리큘럼 및 교과목의 내용을 구성하는 단계이고, 웹 기반 교육에서는 기존의 활동에 실제 전산 프로그램화 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실행 단계

 교육학습 활동이 이뤄지는 단계이다. 기존의 교육의 모습에서는 교수자 강의하고 학습자가 학습하는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단계이었으나, 원격교육 매체의 발달에 따른 대면 학습은 그 시간적 공간적 제한을 극복해 가고 있다.

 

평가 단계

 교수학습의 성과를 분석하여 앞서 분석, 설계, 개발, 실행의 각 단계에서 문제점이 있는 부분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제안하여 피드백 하는 과정을 말한다.

 

ISD모형은 이렇게 체계적인 활동을 거쳐서 교육활동에 있어서 점진적 개선의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여러 가지 측면에서 비판이 없는 것도 아니다. 모든 방법론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방법론이 갖고 있는 가장 기초적인 개념에 근간 되어 있다. 그것은 바로 앞 단계의 절차가 완벽하면 다음단계의 시작이 완벽하다는 전재이다. 하지만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통해 이뤄진 절차상 전자가 완벽하다는 보장을 할 수 없고 그 연계성에 있어서도 완벽성을 보증할 수 없기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를 혹자는 모형의 이해 부족 또는 성급한 적용의 산물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ISD모형의 문제점

 교육의 측면에서 적용하여 알아보자면, 분석, 설계의 단계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모되는 활동이라는 점이다. 더 나아가 개발과 실행의 단계에서 분석 설계의 관점이 흐려지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ISD 모형을 기본 가정인 풍부한 교육적 자원이 확보되는데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며 되려 교육적 성과의 부족을 교육적 자원의 탓으로만 돌리려는 피드백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ISD 모형이 모든 교육적 환경에서 만능이 될 수 있으리라는 편견도 있다는 것이다. ISD 모형의 출발을 보면 미국의 군사적 교육훈련의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방법론이었다는 점에서 그 외의 교육적 환경에 100%로 적용하여 성과를 창출한다는 점은 교육적 다양함에 대처하는데 소극적임을 자처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ISD모형은 모형으로써 가치를 갖고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하며, 실질적인 교육환경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연성 있는 적용이 필요함과 동시에 내포된 문제점에 대한 부정적 결과를 항시 주의하는 노력이 요구된다.